본문 바로가기

Language/MFC

CTreeCtrl 함수들


CTreeCtrl 클래스는 윈도우의 공통 컨트롤이며 Win95, NT3.51, Win32 1.3이상 버전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.

header : afxcmn.h

Class : CObject->CCmdTarget->CWnd->CTreeCtrl

 

#트리 컨트롤에서 사용되는 멤버함수에 대한 설명

 

@생성과 관련된 함수들

 

CTreeCtrl();

객체를 생성한다.

 

BOOL Create(DWORD dwStyle, const RECT& rect, CWnd* pParentWnd, UINT nID);

트리 컨트롤을 생성하고 객체에 부과한다.

dwStyle : 컨트롤의 스타일을 설정

rect : 컨트롤의 크기

pParendWnd : 부모 윈도우 핸들

nID : 객체와 연결될 리소스 ID

 

@속성과 관련된 함수

 

UINT GetCount();

트리 컨트롤과 연결된 트리의 항목 갯수를 리턴

 

void SetIndent(UINT nIndent);

컨트롤의 항목이 페어런트 윈도우로 부터 떨어진 거리 설정

 

CImageList* GetImageList(UINT nImage);

컨트롤과 연결된 이미지 리스트의 핸들을 리턴

 

CImageList* SetImageList(CImageList* pImageList, int nImageListType);

컨트롤에 연결될 이미지 리스트를 설정한다.

 

HTREEITEM GetNextItem(HTREEITEM hItem, UINT nCode);

설정된 관계와 일치하는 다음 항목을 리턴

 

BOOL ItemHasChildren(HTREEITEM hItem);

특정 항목이 자식 항목을 가지지 않으면 0이 아닌값을 리턴

 

HTREEITEM GetNextSiblingItem(HTREEITEM hItem);

특정 항목의 다음 형제 항목을 리턴

 

HTREEITEM GetPrevSiblingItem(HTREEITEM hItem);

특정 항목의 이전 형제 항목을 리턴

 

HTREEITEM GetParentItem(HTREEITEM hItem);

특정 항목의 페어런트 항목을 리턴한다.

 

HTREEITEM GetFirstVisibleItem();

처음 보이는 항목을 리턴한다.

 

HTREEITEM GetNextVisibleItem(HTREEITEM hItem);

특정 항목의 다음에 보이는 항목을 리턴한다.

 

HTREEITEM GetPrevVisibleItem(HTREEITEM hItem);

특정 항목의 이전에 보이는 항목을 리턴한다.

 

HTREEITEM GetSelectedItem();

현재 선택된 아이템을 리턴한다.

 

HTREEITEM GetDropHilightItem();

드래그 앤 드롭 동작시 대상을 리턴한다.

 

HTREEITEM GetRootItem();

특정 컨트롤의 루트 항목을 리턴한다.

 

BOOL GetItem(TV_ITEM* pItem);

특정 항목의 속성을 리턴한다.

 

BOOL SetItem(TV_ITEM* pItem);

특정 항목의 속성을 설정한다.

 

UINT GetItemState(HTREEITEM hItem, UINT nStateMask) const;

항목의 상태를 리턴한다.

 

BOOL SetItemState(HTREEITEM hItem, UINT nState, UINT nStateMask);

항목의 상태를 설정한다.

 

BOOL GetItemImage(HTREEITEM hItem, int& nImage, int& nSelectedImage) const;

항목과 연결된 이미지를 리턴한다.

 

BOOL SetItemImage(HTREEITEM hItem, int nImage, int nSelectedImage);

항목과 특정 이미지를 연결한다.

 

CString GetItemText(HTREEITEM hItem) const;

항목의 텍스트를 리턴한다.

 

BOOL SetItemText(HTREEITEM hItem, LPCTSTR lpszItem);

항목이 텍스트를 설정한다.

 

DWORD GetItemData(HTREEITEM hItem) const;

항목과 관련된 어플리케이션의 특정한 32비트 값을 리턴한다.

 

BOOL SetItemData(HTREEITEM hItem, DWORD dwData);

항목과 관련된 어플리케이션의 특정한 32비트 값을 설정한다.

 

BOOL GetItemRect(HTREEITEM hItem, LPRECT lpRect, BOOL bTextOnly);

트리 컨트롤을 둘러싸는 사각형 영역을 리턴한다.

 

CEdit* GetEditControl();

특정 항목을 편집할 때 사용하는 에디트 컨트롤의 핸들을 리턴한다.

 

UINT GetVisibleCount();

현재 보이는 항목의 개수를 리턴한다.

 

@역활과 관련된 함수

 

HTREEITEM InsertItem(LPTV_INSERTSTRUCT lpInsertStruct);

HTREEITEM InsertItem(LPCTSTR lpszItem, HTREEITEM hParent = TVI_ROOT, HTREEITEM hInsertAfter = TVI_LAST);

HTREEITEM InsertItem(UINT nMask, LPCTSTR lpszItem, int nImage, int nSelectedImage, UINT nState, UINT nStateMask, LPARAM lParam, HTREEITEM hParent, HTREEITEM hInsertAfter);

HTREEITEM InsertItem(LPCTSTR lpszItem, int nImage, int nSelectedImage, HTREEITEM hParent = TVI_ROOT, HTREEITEM hInsertAfter = TVI_LAST);

트리 컨트롤에 새로운 항목을 추가한다.

 

BOOL DeleteItem(HTREEITEM hItem);

특정 항목을 지운다.

 

BOOL DeleteAllItems();

컨트롤의 모든 항목을 지운다.

 

BOOL Expand(HTREEITEM hItem, UINt nCode);

특정 항목의 차일드 항목을 보이거나 숨긴다.

 

BOOL Select(HTREEITEM hItem, UINT nCode);

특정 항목을 선택하거나 혹은 보이도록 스크롤 시킨 후에 다시그린다.

 

BOOL SelectItem(HTREEITEM hItem);

특정 항목을 선택한다.

 

BOOL SelectDropTarget(HTREEITEM hItem);

드래그 앤 드롭 동작시 대상 항목을 그린다.

 

BOOL SelectSetFirstVisible(HTREEITEM hItem);

컨트롤에서 첫번째 보이는 항목을 지정하여 선택한다.

 

CEdit* EditLabel(HTREEITEM hItem);

현재 위치에서 특정 항목을 편집한다.

 

HTREEITEM HitTest(CPoint pt, UINT* pFlags);

HTREEITEM HitTest(TV_HITTESTINFO* pHitTestInfo);

컨트롤에서 객체와 관련된 커서의 현재 위치를 리턴한다.

 

CImageList* CreateDragImage(HTREEITEM hItem);

특정 항목에 대한 드래그중에 사용한 비트맵을 생성한다.

 

BOOL SortChildren(HTREEITEM hItem);

주어진 페어런트의 차일드 항목을 정렬한다.

 

BOOL EnsureVisible(HTREEITEM hItem);

트리뷰 항목이 트리 컨트롤에서 확실히 보이도록 한다.

 

BOOL SortChildrenCB(LPTV_SORTCB pSort);

어플리케이션에 정의된 정렬 함수를 이용하여 페어런트 항목의 차일드 항목을 정렬한다.